핫이슈
오늘의 이슈
덕이24.01.10 11:26

다른나라에서는 유명인 자살보도를 금지한다. 베르테르효과로 자살추모나 애도하는 장면을 보도하면 보도후 자살이 급증하기 때문이다. 봉준호, 윤종신은 마약, 불륜에 휘말려 자살한 고이선균을 위한 기자회견을 한다고 하는데, 외국에서는 절대 불가능한 일이며 만약 이것이 언론을 타면 감옥에 갈일이다. 자칫 이것은 봉준호, 윤종신의 의도와는 달리 자살을 미화할수도 있으며 마약이나 불륜의 윤리적 인식마져도 저하될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당사자의 의도는 아니겠지만 자살이 다시 회자되면서 마약, 불륜은 더 회자가 되고 윤리적 인식으로 더큰 질타를 받음으로써 고인에게 더 악영향을 줄수 있으며 유가족에게도 악영향이 될 가능성이 높다

[속보]봉준호 감독 '미키17', 3월 개봉 전격 취소[해외이슈] : 네이트 연예
모바일 네이트 뉴스
og 이미지
댓글14
댓글 전체보기
로그인 해주세요

로그인 후 댓글 쓰기가 가능합니다

쓰기
tEvlDmn2224.01.10 14:43
베플너무 미화되고 있는 건 사실임. 전 국민이 무조건 애도해야만 하는 분위기로 몰아갔고 억울한 죽음으로만 몰아갔음. 조금이나마 불편한 기색을 내비치거나 이의제기를 하면 악플러로 몰아가거나 인간성 없는 사람으로 몰아가고 신고하고 뭐 PDF 파일 어쩌고 소속사에 보냈네 어쩌고 하면서 비아냥거리고 유치하게 행동함 . 이선균을 네티즌들이 죽음으로 몰아갔다고 살려내라고 억지부리더니 본인들도 똑같은 짓 하고 있으면서 본인들은 정의라 말하는게 너무 소름이었음.
dohrnocnw124.01.10 12:30
베플그런 자살보도라인은 우리나라에도있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외신이 배우 이선균의 사망을 집중 조명하고 있다. 미국 방송 CNN과 영국 방송 BBC는 29일(한국시간) 메인 홈페이지에 고 이선균의 사망 원인을 분석한 기사를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고인의 죽음에 끼친 사회적인 요인 등을 짚었다. CNN은 "한국 정부의 마약 단속 추진과 그에 따른 경찰의 성과 압력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고인은 이러한 상황 속 마약 사용으로 조사를 받던 중 사망했다"고 표현했다. 매체는 경찰의 섣부른 행태 또한 지적했다.
lvqxRrd924.01.10 15:49
맞는말 ㅡㅡ
덕이24.01.10 14:49
tevldmn22/공감합니다. 저또한 이선균을 모욕하는 댓글도 아니었고 수치심에 충분히 그럴수도 있다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다만 자살을 감정적으로 표현하고, 동료연예인들의 추모와 공인들이 공개적으로sns로 추모하여 수많은 사람에게 애도를 동조하는것처럼 느껴져 그것은 다른 대중에게 자살영향으로 미칠수 있다는게 제 주장이었고 감정적인 보도는 금지하자는 거였습니다
tEvlDmn2224.01.10 14:43
너무 미화되고 있는 건 사실임. 전 국민이 무조건 애도해야만 하는 분위기로 몰아갔고 억울한 죽음으로만 몰아갔음. 조금이나마 불편한 기색을 내비치거나 이의제기를 하면 악플러로 몰아가거나 인간성 없는 사람으로 몰아가고 신고하고 뭐 PDF 파일 어쩌고 소속사에 보냈네 어쩌고 하면서 비아냥거리고 유치하게 행동함 . 이선균을 네티즌들이 죽음으로 몰아갔다고 살려내라고 억지부리더니 본인들도 똑같은 짓 하고 있으면서 본인들은 정의라 말하는게 너무 소름이었음.
덕이24.01.10 14:19
nsa/ㅠㅠ 잘난척하며 입열지 말라고 한적이 없습니다. 다만, 봉준호, 윤종신 기자회견의 경우 사생활노출에 대한 내용으로 기자회견을 할듯한데, 이것이 고이선균 자살이전에 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자칫 지금시점에 하는것은 이슈가 되고 있는 마약이나 불륜만 더대두될수도 있다는 염려입니다. 자살하고 이슈가 커지니 거기에 입을 보태겠다로 보여질수 있죠, 자살원인을 논할수 있지만 대중의 관심이 자살에 이르게했다라는식의 관점은 큰문제일수도 있습니다. 언론보도의 문제죠
덕이24.01.10 14:15
dinwbvvsjo/다른나라의 보도준칙이 있다는것도 님께서 공감하셨으리라 봅니다. 저또한 제친구가 두명이나 자살하는걸 겪은 사람입니다. 한명은 전날 저에게 전화해서 만나줄수 없냐라고 전화했고, 저는 퇴근후 피곤상태여서 늦은저녁에 나가질 못했고, 몇일후 자살소식을 듣고 어머님께 전화가 왔고 자살몇시간전 저와 통화한 기록으로 어떤말을 주고받았는지 궁금해 하셨고, 그때저는 단순히 술약속으로 듣고 거절한것에 죄책감을 느꼈죠, 자살징조를 몰랐거든요ㅠㅠ 암튼 자살을 쉽게생각하는 인식이 높은건 아닐까, 우리의 자살율보아도 그렇고
덕이24.01.10 14:08
dinwbvvsjo/님말씀에 많은부분 공감합니다. 무분별한 사생활공개로 유명인의 사생활침해 또한 저도 비판합니다. 그리고 님께서 인용한것 또한 그러한 인권존중에 대하것이죠, 저는 그러한 인권문제는 차치하고, 자살보도형태에 대해서 비판하는 글이었습니다. 영국, 미국도 우리나라처럼 자살시간대와 조사후 몇시 주차장이동 번개탄으로 자살, 자살후 다른동료연예인들의 추모보도까지, 감정적인sns들까지 모두공개되어졌죠, 간단하게 보도하고 추모보도는 안하는것이 맞다는것이죠, 자살한사람을 훌륭한분이셨다. 따뜻한분이셨다.. 이런말은 살아있을때했어야죠,
nsaGAamb7324.01.10 13:12
베르테르효과 방지를 위한 보도준칙을 끌어다 자기 주장에 억지로 끼워맞춘 구라선동꾼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님. 유명인의 단순자살 사건이 아니고 수사기관과 언론의 간접살인이나 다름 없는 이 사건에 베르테르효과를 들먹이며 입 열지 말고 침묵하라고 잘난 척하면서 궤변 늘어놓는게 역겨움.
dohrnocnw124.01.10 12:34
"한국 법은 공소장이 공개되기 전 범죄 수사에 관련된 사람들이 피의자에 대한 사실을 공개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BBC 또한 이 점을 강조했다. "한국 연예인들은 경찰 조사에서 사회적 압력과 손가락질을 받는다. 이는 파괴적인 수치심으로 이어진다"고 전했다. ----- 다른곳에서의 좋은점을 잘 받아들이시는 분이시니 잘 받아 들이실것이라 생각합니다
dohrnocnw124.01.10 12:30
그런 자살보도라인은 우리나라에도있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외신이 배우 이선균의 사망을 집중 조명하고 있다. 미국 방송 CNN과 영국 방송 BBC는 29일(한국시간) 메인 홈페이지에 고 이선균의 사망 원인을 분석한 기사를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고인의 죽음에 끼친 사회적인 요인 등을 짚었다. CNN은 "한국 정부의 마약 단속 추진과 그에 따른 경찰의 성과 압력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고인은 이러한 상황 속 마약 사용으로 조사를 받던 중 사망했다"고 표현했다. 매체는 경찰의 섣부른 행태 또한 지적했다.
덕이24.01.10 12:14
제가 짧게 말해서 자살보도금지라고 했지만, 유명인 자살관련 보도내용중에 금지하는것이 있다라는것이 정확한 표현이겠죠,보도할때 무분별히 보도해서는 안됩니다. 근데 우리는 자살방법, 자살원인, 추모하는 다른공인들의 sns, 장례식모습 모두 공개되었습니다. 언론이 스스로 정화되기는 어렵습니다. 이슈가되면 모두 기사화하죠. 극단적선택이란 단어조차도 비판하는 사람입니다. 자살이 어떻게 선택일수가 있나요? 선택의 여지가 없이 본인의 생명을 스스로 끊는것인데 이것을 선택으로 표현하여 누구나 선택할수 있는 선택사항처럼 표현하죠. 잘못된 표현인듯합니
덕이24.01.10 12:09
dinwbbbsjo/미국, 독일, 호주, 네덜란드, 영국, 필란드, 노르웨이 등등 대부분의 나라에서 베르테르효과(유명인자살보도영향으로자살) 관련된 연구를 하고 언론보도 규제를 하고 있습니다. 각나라마다 규제하고 금지하는 내용들은 다르지만 자살방법등을 묘사하지 못하도록 하거나, 감정적표현, 애도나 추모의 내용을 금지합니다. 다른나라는 이러한 규제후 실제 자살율이많이 줄었습니다 우리나라도 2005년부터 2011년사이 유명인자살보도후 한달간 자살율이 18%급증했고, 최근 이러한 자살보도와 자살율, 심리적영향에 대한 연구자료가 많습니다.
dohrnocnw124.01.10 11:54
어느나라인지 말을 정확하게 하시는게...? 이선균사망시 곧바로 미국뉴욕타임즈,BBC,워싱턴포스트,등 주요외신들에서 대문작하게 기사가 실렸는데...
덕이24.01.10 11:41
Qpapo/님은 다른사람이나 다른곳에서 좋은제도를 하면 그걸 본받거나 거론하지 않나요? 관광하기 좋은명장소가 있다면 그곳을 들먹이고 여행도 하지 않나요? 다른나라든 우리나라 명소든 좋은곳 이야기하지 않나요? 그곳을 들먹이면 그곳에 살아야 되는건가요? 논리에 맞지는 않는듯 합니다. 그리고 최소한 예의를 아는 사람이라면 개인적인 리플은 예의를 표하시고 존대말을 쓰는것이 어떤지요
QPapo24.01.10 11:35
여긴 대한민국인데 뭔 다른나라를 들먹여 그럼 거기가서 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