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플배트남전이 자기들에겐 민족의 비극이긴 하지만 남북이 나눠져 북한의 실질적 위협을 받고 있던 70년대 우리에게는 전세계적인 냉전시대와 이데올로기 대립 속에 생존을 위한 역사의 일부였다. 우리와 똑같은 입장이던 남베트남의 자유를 위해 싸웠고 경제발전에 도움이 되었다. 우리에게는 긍정적인 역사다. 이런 견해에 반대한다면 북한과 같은 입장이 된다. 이전의 적성국 북베트남이 뿌리인 역사적 감정을 배려해쥐야 하나? 망망대해를 떠돌던 수천만 베트남 보트피플의 교훈을 잊으면 북한에게 똑 같은 꼴을 당한다.
사과했고 보상도 해줬음.근데 베트남이 우리가 이긴 전쟁이니 사과는 필요없다 함. 일본처럼 파렴치하게 사과했다 번복하고 망언을 지껄이며 모욕한 적도 없음. 한 마디로 베트남전은 미국이 일으킨 전쟁에 우린 용병으로 참전한거고, 일본은 일본이 일으킨 전쟁임. 아예 차원이 다른 이야기인데 왜 자꾸 이딴 무식한 비교질을 하는거지??
ㅍㅎㅎㅎㅎ 야 ~ 이걸 니뽄놈 들과 비교하는 능지가 다 있네 우리가 침략해서 36년 동안 죽이고 강제동원 시키고 강제징병 시키고 강제 성노예 시키고 그랬냐? 그리고 사과 한마디를 제대로 안하고 반성도 안하냐? 애초에 월남전은 그당시 베트남 정부였던 남베트남 정부가 게릴라 였던 북 베트콩 공격을 받고 미국한테 도와 달라고 요청해서 우리가 미국의 연합국 으로 들어 간거다 그걸 니뽄놈들 침략행위 하고 비교하고 자빠졌다고??? 어디서 수준낮은 어그로를 끄냐? 그리고 전쟁에 참전했던 용사보고 대단하네 한게 베트남 역사를 무시한 거냐?
배트남전이 자기들에겐 민족의 비극이긴 하지만 남북이 나눠져 북한의 실질적 위협을 받고 있던 70년대 우리에게는 전세계적인 냉전시대와 이데올로기 대립 속에 생존을 위한 역사의 일부였다. 우리와 똑같은 입장이던 남베트남의 자유를 위해 싸웠고 경제발전에 도움이 되었다. 우리에게는 긍정적인 역사다. 이런 견해에 반대한다면 북한과 같은 입장이 된다. 이전의 적성국 북베트남이 뿌리인 역사적 감정을 배려해쥐야 하나? 망망대해를 떠돌던 수천만 베트남 보트피플의 교훈을 잊으면 북한에게 똑 같은 꼴을 당한다.
로그인 후 댓글 쓰기가 가능합니다
쓰기